반응형
점층적 생성자 패턴도 쓸 수는 있지만,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.
setter 를 통해서 객체값 세팅(자바빈즈 패턴) 에서는 객체 하나를 만들기 위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하고,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지게 된다.
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.
이러한 객체 불변과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대안은 빌더 패턴이다.
빌더는 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두는게 보통이다.
// 코드 2-3 빌더 패턴 - 점층적 생성자 패턴과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했다. (17~18쪽)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private final int calories;
private final int fat;
private final int sodium;
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{
// 필수 매개변수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// 선택 매개변수 - 기본값으로 초기화한다.
private int calories = 0;
private int fat = 0;
private int sodium = 0;
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}
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
{ calories = val; return this; }
public Builder fat(int val)
{ fat = val; return this; }
public Builder sodium(int val)
{ sodium = val; return this; }
public Builder carbohydrate(int val)
{ carbohydrate = val; return this; }
public NutritionFacts build() {
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
}
}
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 {
servingSize = builder.servingSize;
servings = builder.servings;
calories = builder.calories;
fat = builder.fat;
sodium = builder.sodium;
carbohydrate = builder.carbohydrate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.Builder(240, 8)
.calories(100).sodium(35).carbohydrate(27).build();
}
}
빌더의 세터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 할 수 있다. 이런 방식을 플루언트 API 혹은 메서드 연쇄(method chaning) 라고 한다.
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에 좋다.
추상 클래스는 추상빌더를 구체 클래스는 구체 빌더를 갖게 한다,
// 코드 2-4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잘 어울리는 빌더 패턴 (19쪽)
// 참고: 여기서 사용한 '시뮬레이트한 셀프 타입(simulated self-type)' 관용구는
// 빌더뿐 아니라 임의의 유동적인 계층구조를 허용한다.
public abstract class Pizza {
public enum Topping { HAM, MUSHROOM, ONION, PEPPER, SAUSAGE }
final Set<Topping> toppings;
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 {
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
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 {
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
return self();
}
abstract Pizza build();
//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재정의(overriding)하여
// "this"를 반환하도록 해야 한다.
protected abstract T self();
}
Pizza(Builder<?> builder) {
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 // 아이템 50 참조
}
}
추상메서드인 self 를 더해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변환하지 않고드 메서드 연쇄를 지원할 수 있다.
// 코드 2-5 뉴욕 피자 - 계층적 빌더를 활용한 하위 클래스 (20쪽)
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{
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Builder(Size size) {
this.size = Objects.requireNonNull(size);
}
@Override public NyPizza build() {
return new NyPizza(this);
}
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
}
private NyPizza(Builder builder) {
super(builder);
size = builder.size;
}
@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toppings + "로 토핑한 뉴욕 피자";
}
}
// 코드 2-6 칼초네 피자 - 계층적 빌더를 활용한 하위 클래스 (20~21쪽)
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{
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private boolean sauceInside = false; // 기본값
public Builder sauceInside() {
sauceInside = true;
return this;
}
@Override public Calzone build() {
return new Calzone(this);
}
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
}
private Calzone(Builder builder) {
super(builder);
sauceInside = builder.sauceInside;
}
@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String.format("%s로 토핑한 칼초네 피자 (소스는 %s에)",
toppings, sauceInside ? "안" : "바깥");
}
}
각각의 Calzone 과 NyPizza Builder 는 NyPizza 와 Calzone 를 반환한다. 하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정의한 반환 타입이 아닌 그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을 공변 반환 타이핑(covariant return typing) 이라 한다.
이 기능을 이용하면 클라이언트가 형변환에 신경 쓰지 않고도 빌더를 사용할 수 있다.
반응형
'책정리 > 이펙티브 자바 3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이펙티브 자바 3판 2장] 아이템3.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- 싱글톤 만드는 방법 (0) | 2021.02.20 |
---|---|
[이펙티브 자바 3판 2장]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 사용 고려하자 (0) | 2020.07.15 |
[책정리] 이펙티브 자바 3판 시작 (0) | 2020.07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