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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층적 생성자 패턴도 쓸 수는 있지만,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.

setter 를 통해서 객체값 세팅(자바빈즈 패턴) 에서는 객체 하나를 만들기 위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하고,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지게 된다.

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.

이러한 객체 불변과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대안은 빌더 패턴이다.

 

빌더는 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두는게 보통이다.

// 코드 2-3 빌더 패턴 - 점층적 생성자 패턴과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했다. (17~18쪽)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;
    private final int calories;
    private final int fat;
    private final int sodium;
   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

  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{
        // 필수 매개변수
    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    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;

        // 선택 매개변수 - 기본값으로 초기화한다.
        private int calories      = 0;
        private int fat           = 0;
        private int sodium        = 0;
        private int carbohydrate  = 0;

        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            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            this.servings    = servings;
        }

        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
        { calories = val;      return this; }
        public Builder fat(int val)
        { fat = val;           return this; }
        public Builder sodium(int val)
        { sodium = val;        return this; }
        public Builder carbohydrate(int val)
        { carbohydrate = val;  return this; }

        public NutritionFacts build() {
            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
        }
    }

    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 {
        servingSize  = builder.servingSize;
        servings     = builder.servings;
        calories     = builder.calories;
        fat          = builder.fat;
        sodium       = builder.sodium;
        carbohydrate = builder.carbohydrate;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.Builder(240, 8)
                .calories(100).sodium(35).carbohydrate(27).build();
    }
}

빌더의 세터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 할 수 있다. 이런 방식을 플루언트 API 혹은 메서드 연쇄(method chaning) 라고 한다.

 

 

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에 좋다.

추상 클래스는 추상빌더를 구체 클래스는 구체 빌더를 갖게 한다,

// 코드 2-4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잘 어울리는 빌더 패턴 (19쪽)

// 참고: 여기서 사용한 '시뮬레이트한 셀프 타입(simulated self-type)' 관용구는
// 빌더뿐 아니라 임의의 유동적인 계층구조를 허용한다.

public abstract class Pizza {
    public enum Topping { HAM, MUSHROOM, ONION, PEPPER, SAUSAGE }
    final Set<Topping> toppings;

   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 {
        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
        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 {
            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
            return self();
        }

        abstract Pizza build();

        //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재정의(overriding)하여
        // "this"를 반환하도록 해야 한다.
        protected abstract T self();
    }
    
    Pizza(Builder<?> builder) {
        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 // 아이템 50 참조
    }
}

추상메서드인 self 를 더해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변환하지 않고드 메서드 연쇄를 지원할 수 있다.

 

// 코드 2-5 뉴욕 피자 - 계층적 빌더를 활용한 하위 클래스 (20쪽)
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{
    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
    private final Size size;

  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        private final Size size;

        public Builder(Size size) {
            this.size = Objects.requireNonNull(size);
        }

        @Override public NyPizza build() {
            return new NyPizza(this);
        }

        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
    }

    private NyPizza(Builder builder) {
        super(builder);
        size = builder.size;
    }

    @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    return toppings + "로 토핑한 뉴욕 피자";
    }
}
// 코드 2-6 칼초네 피자 - 계층적 빌더를 활용한 하위 클래스 (20~21쪽)
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{
   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;

  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        private boolean sauceInside = false; // 기본값

        public Builder sauceInside() {
            sauceInside = true;
            return this;
        }

        @Override public Calzone build() {
            return new Calzone(this);
        }

        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
    }

    private Calzone(Builder builder) {
        super(builder);
        sauceInside = builder.sauceInside;
    }

    @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    return String.format("%s로 토핑한 칼초네 피자 (소스는 %s에)",
                toppings, sauceInside ? "안" : "바깥");
    }
}

각각의 Calzone 과 NyPizza Builder 는 NyPizza 와 Calzone 를 반환한다. 하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정의한 반환 타입이 아닌 그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을 공변 반환 타이핑(covariant return typing) 이라 한다.

이 기능을 이용하면 클라이언트가 형변환에 신경 쓰지 않고도 빌더를 사용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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